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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 목적 및 배경
사회복지시설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의 목적 및 배경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현장에서 근무하는 실질적인 사회복지사가 업무 편의성 및 관련 분야 정보력을 바탕으로 직무능력 향상 및 과제 수행의 병행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사들이 제대로 급여를 받지 못해 반발심을 가지기도 해서 복지서비스를 누릴 소외계층들을 핍박하고 무시하는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충분한 급여를 받지 못해 다수의 사회복지사들이 일할 의욕을 잃고 사퇴하고 퇴보하게 되거나 다른 직종을 찾는 일이 빈번해지면서 사회복지사들이 보이는 직무행동 특성이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졌다. 이에 사회복지사의 직무행동 특성이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1.2. 연구 문제와 접근 방식
연구 문제와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어떠한가?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간의 상호작용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 등의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또한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제고와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2.1. 직무만족의 정의와 중요성
직무만족이란 개인이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하게 되는 긍정적이고 행복한 정서 상태를 의미한다.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무만족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직무만족의 정의에 대해 연구자들은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Bentley와 Remple(1970)은 "개인이 주어진 직무상황에서 개인과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려 할 때 갖게 되는 직업적 관심 혹은 열의"라고 보았고, McCormick과 Tiflin(1974)은 "조직체내 성원들에 의해 유지되는 태도의 특정 하위단위로 직무에 대한 성원들이 갖는 감정적 반응"이라고 하였다. Locke(1976)는 "개인이 직무와 직무경험을 통해서 기쁨을 얻게 되는 유쾌함이나 혹은 좋은 정서상태"로 보았고, Osborn(1980)은 "직무과업, 작업여건, 동료관계 등 여러 측면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느낌의 정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직무만족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은 근로생활의 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개인의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한다. 둘째, 직무만족은 조직의 효과성 및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직무만족도가 높은 조직은 구성원들의 이직률이 낮고 생산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조직 몰입도도 높다. 따라서 조직 차원에서 구성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2.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먼저, 직무 자체와 관련된 요인으로 직무의 다양성, 자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