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요나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요나서에 대한 개론
2.1.1. 저자
2.1.2. 연대
2.1.3. 문학적 특징
2.1.3.1. 해석학적 이론
2.1.3.2. 역사성 문제
2.1.4. 구조
2.1.5. 기록목적
2.1.6. 요나서의 교훈
2.2. 시대적 배경 및 언약 파기
2.2.1. 시대적 배경
2.2.2. 언약파기
2.2.3. 적용 및 해결방안
2.2.3.1. 오늘날 적용
2.2.3.2. 해결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나서는 하나님께서 선지자 요나를 통해 주신 말씀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하나님과 선지자 요나 간의 갈등과 대립이 주된 내용으로 나타나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와 섭리를 확인할 수 있다.
요나서에 대한 해석은 학자들 사이에서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요나서의 내용이 상징적이거나 비유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이 책의 역사성을 인정한다. 또한 요나서에 등장하는 기적적 사건들에 대해서도 학자들 간 견해차가 있다.
이처럼 요나서를 둘러싼 다양한 해석과 논의는 이 책이 지닌 복잡성과 중요성을 보여준다. 요나서는 구약성경의 맥락 안에서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세상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요나서를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반응, 그리고 역사 속에서 펼쳐지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요나서에 대한 개론
2.1.1. 저자
전통적으로 스불론에 속한(수19:10,13) 가드헤벨(왕하 14:25)출신인 아밋대의 아들 요나(1:1)가 기록한 것으로 전해 온다. 또한 그는 여로보암 2세(주전 793-753 )때의 활동했던 인물로 왕하 14:25에 보면 선지자 요나는 여로보암 왕이 앞으로 크게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여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넓힐 것을 말했고, 이스라엘의 고난당함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여로보ام 의 손으로 구원하실 것을 예언한 선지자라고 기록되어 있다.
2.1.2. 연대
요나서의 연대는 주전 8세기 중엽에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추정된다.
첫째, 많은 학자들은 요나서의 기록 연대를 포로시대로부터 에스라-느헤미야 시대 사이로 보고 있다. 그 중 줄리어스 A. 브웨(Julius A. Bewer)는 심지어 주전 400-200년 사이로 보기도 한다. 하지만 이 후기 연대설은 본문의 우주적 보편주의와 민족주의의 갈등에 근거를 두고 있다. 반면 카우프만(Kaufmann)은 우주적 보편주의가 이스라엘의 초기 시대 현상으로서 요나서에 나타난 내용은 고전 선지자 시대 이전의 현상에 속한다고 주장한다.
둘째, 엘리야와 엘리사가 자신의 사역을 이방 나라에까지 확장(왕상 17:7-24, 왕하 8:7-17)했었기 때문에 8세기경보다 앞선 9세기에 요나의 활동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고대 셈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본문에서 아람어가 확인되었는데, 아람어는 초기 시대에 통용된 언어였으며 열왕기서는 이 언어가 산헤립의 통치 시대에 사용되었음을 입증하였다(왕하 18:26).
따라서 요나서는 주전 8세기 중엽에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2.1.3. 문학적 특징
2.1.3.1. 해석학적 이론
해석학적 이론 중 요나서에 대한 견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징설이다. 이 학설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비둘기'라는 요나의 이름에 의미를 부여한다. 이 단어는 훗날 이스라엘을 상징하게 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요나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고 본다. 또한 큰 물고기는 이스라엘을 삼키려는 세상 권력(바벨론)을 나타낸다고 본다. 니느웨는 이방인의 회개를 뜻하며, 이에 대한 요나의 거듭된 불평은 이방인들이 언약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신학적 반발을 보여준다고 본다. 그러나 프라운(T.T Perowne)은 이 책의 배경이 "상징으로 보기에는 너무 정확하고 자세하며 밀접하게 사실과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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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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