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우리은행 기업 소개
1.1. 기업소개
우리은행은 1899년 대한천일은행(舊한국상업은행)이라는 이름으로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금융기관이다. 1999년 1월 한국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이 합병하여 한빛은행(주)으로 발족하였고, 2001년 한빛은행과 합병하여 현재의 우리은행이 되었다. 우리나라 정통은행의 가치를 키우고 있는 우리은행은 우리나라 1등 은행으로, 예금, 외환, 신용카드를 주요 업무로 하는 시중은행이다.
우리은행의 로고는 심볼의 원형이 하나된 우리를 의미하며, 마크 중앙의 점진적인 빛의 형상은 새벽을 깨우며 힘차게 떠오르는 우리은행의 희망찬 미래를 상징한다. 도전과 희망을 상징하는 여명을 표현하며, 한국금융의 새 지평을 여는 선도자가 되겠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파란색은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 1등 은행으로 우뚝 서기 위해 우리은행은 더욱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행복한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나아가 중소서민지원, 사회공헌활동 등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1.2. 경영자 철학
우리은행의 경영자 철학은 "우리나라 1등 은행으로 우뚝 서고자 더욱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행복한 파트너가 될 것이고 나아가 중소서민지원, 사회공헌활동 등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것"이다. 즉, 우리은행은 고객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를 위해 혁신적인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한편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우리은행은 국내 최대 은행이자 금융지주 계열의 핵심 자회사로, 1899년 대한천일은행의 설립을 통해 우리나라 근대 금융사를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우리은행은 "우리나라 1등 은행"이라는 비전 아래 고객 행복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경영방침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우리은행의 경영철학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고객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혁신과 도전을 통해 미래를 개척하고자 한다. 셋째,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중소서민 지원, 사회공헌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이와 같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우리은행은 고객 지향적이고 사회 공헌적인 경영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우리은행의 경영자는 최고의 금융전문가를 양성하여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글로벌 리딩뱅크로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1.3. 비전 및 가치체계
우리은행의 비전 및 가치체계는 다음과 같다.
우리은행은 "우리나라 1등 은행, 업계 최고의 금융역량 확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행복', '미래도전', '정직신뢰', '인재제일'의 4가지 핵심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고객행복'은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에 대한 헌신과 공감을 통해 고객과 함께 하고자 노력하는 자세이다. 우리은행은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와 적극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 프로의식을 통해 고객의 가치 창출과 행복 추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둘째, '미래도전'은 많은 도전과 창의와 혁신을 통해 더 높은 목표를 지향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자세이다. 우리은행은 혁신적인 사고방식으로 변화를 선도하며, 최고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추구한다.
셋째, '정직신뢰'는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위임된 권한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세를 말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건전한 금융질서를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
넷째, '인재제일'은 글로벌 일류 최고의 금융전문가로 성장하려는 열정을 가지고 자기 역할을 개발하는 자세이다. 우리은행은 최고의 금융인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