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침묵식 교수법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때 장단점과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침묵식 교수법
2.1. 침묵식 교수법의 정의
2.2.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
3. 침묵식 교수법의 한국어교육 적용
3.1. 침묵식 교수법의 한국어교육 적용 효과
3.2. 침묵식 교수법의 한국어교육 적용 어려움
4. 침묵식 교수법의 개선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가르치는 데는 다양한 교수법이 있고, 각 교수법마다 장단점이 있다. 어떠한 교수법도 완벽한 교수법이 있을 수 없으며, 상황과 대상에 맞는 최선의 교수법이 있을 뿐이다. 교수법 중에는 교수자의 능동적인 역할이 중시되고, 학습자들은 수동적으로 교수자의 지시에 따라가는 교수법이 있는가 하면, 침묵식 교수법처럼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도성을 강조한 교수법도 있다. 1980년대에 유행한 교육 사조인 "발견 학습(Discovery learning)"은 "주입식" 학습보다는 여러 사실과 원리들을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을 옹호하였다. 기계적, 반복적, 수동적인 교수법에 대항해서 학습자들의 독립성, 자율성, 책임감, 학생들간의 상호협력을 강조한 침묵식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침묵식 교수법
2.1. 침묵식 교수법의 정의
침묵식 교수법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침묵을 함으로써 학습자의 발화를 이끌어내는 교수법이다. 교사는 안내자의 역할을 할 뿐이고 학습자는 자율적이고 책임감을 가진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된다. 이 교수법은 Caleb Gattegno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학습자 중심의 인지주의적 학습방법의 하나이다.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들에게 지나치게 발화를 강요하지 않음으로써 정서적인 불안을 감소시켜 주며, 교사가 최소한의 설명과 시범으로 학생들의 집중을 유도하며, 동시에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언어를 깨우치게 하는 인지적인 방법을 중시한다."
2.2.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소한의 어휘로 최대의 언어활동을 시킨다"이다. 침묵식 교수법은 교사의 발화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습자들이 최대한 언어 활동을 하게 한다. 교사가 일일이 설명하는 대신 시각적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둘째, "암기 대신에 인지를 위한 연습을 시킨다. 학습자가 시행착오를 하게 되는 것은 언어 실천의 올바름을 판단하기 위한 내적 기준을 발달시키는데 필요하다고 여긴다"이다. 침묵식 교수법은 단순한 암기 및 반복이 아닌, 스스로 언어 규칙을 발견하고 내재화하는 것을 강조한다. 학습자가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내적 기준을 세우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본다.
셋째, "교사는 학습자의 과오 또는 오류를 거의 교정해주지 않으며, 스스로 교정하거나 동료 학생이 교...
참고 자료
침묵식 원리 적용을 통한 말하기·듣기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이경옥(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0년
한국어 교수법/김재욱,김지형,김현진,박동호,허용/형설출판사/2010년05월25일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남성우/2006년03월15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수법/우형식,조위수,조윤경,한선경,임진숙,양민철,송정화,김혜진,김윤경,최서원,김세현,전영미/도서출판사 참/2020년08월17일
저서
H, Douglas Brown(2007), 권오량‧김영숙 역, 『원리에 의한 교수』(2판), Pearson Education Korea.
인터넷 자료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 “침묵식 교수법”
네이버 블로그 <외국인과 한국어> (https://blog.naver.com/greyyyyyy), “침묵식 교수법의 장단점 및 적용 가능 영역”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강의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강의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Brown(2008), 원리에 의한 교수,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