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46살 나의 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발달단계와 과업
1.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
1.1.1. 각 발달단계의 특징과 과업
1.2. 해비거스트의 노년기 발달과제
1.3.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1.4. 한국인의 발달과업
2. 발달단계별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성인중기(7단계)의 특징 및 문제점
2.2. 성인중기(7단계)의 해결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발달단계와 과업
1.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
1.1.1. 각 발달단계의 특징과 과업
각 발달단계의 특징과 과업은 다음과 같다.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따르면, 태아와 유아기에 해당하는 0~2세의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는 어른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 아동은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이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3세의 자율성 대 수치·회의감 단계는 강한 독립심을 가지면서도 여전히 의존적인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소유와 포기에 대해 갈등을 겪는다.
4~5세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는 시기이다. 신체 및 정서 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면서 아동은 자신감과 주도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6~12세의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는 임무수행에 기술과 지혜를 사용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아동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학습하며, 학업 및 여러 활동에서 성취감을 경험한다.
1.2. 해비거스트의 노년기 발달과제
해비거스트의 노년기 발달과제는 노년기 사회적 · 문화적 측면에서의 주요 발달과업으로 볼 수 있다"" 해비거스트에 따르면 노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힘과 건강의 쇠퇴에 적응하는 것이다. 노년기에는 신체적 기능이 점차 약화되므로 이에 적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배우자의 죽음에 대해 적응하는 것이다. 배우자의 죽음은 노년기에 겪을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므로 이에 대한 심리적 적응이 요구된다. 셋째, 은퇴와 수입 감소에 적응하는 것이다. 노년기에는 은퇴로 인한 수입...
참고 자료
심리학 용어사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한국심리학회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윤영애 외, 『아동발달』, 태영출판사, 2011.
인터넷 자료 ( https://blog.naver.com/eunj000/20095042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