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표현교육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표현교육의 중요성
1.2. 표현교육의 구성요소: 말하기와 쓰기
2. 말하기 교육
2.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
2.2. 말하기 교육의 활동 유형
2.3. 말하기 교육의 설계원리와 교사의 역할
3. 쓰기 교육
3.1.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교육
3.2. 쓰기의 구체적인 활동
3.3. 쓰기교육의 설계원리
3.4. 교사의 역할과 오류 수정
4. 표현교육의 단계
4.1. 1단계: 간단한 일상생활 표현
4.2. 2단계: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행
4.3. 3단계: 일상적인 의사소통 수행
4.4. 4단계: 기능적인 표현 사용
4.5. 5단계: 자연스러운 한국어 구사
4.6. 6단계: 사회생활 수행 가능한 수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표현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표현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말하기와 쓰기는 의사소통 능력과 직결되는 핵심적인 기능이다. 정확하고 유창한 말하기와 쓰기는 학습자들이 한국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현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 최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결혼이민자, 유학생, 취업 목적의 학습자 등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문법과 어휘를 익히는 것을 넘어서 실제 생활에서 한국인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를 원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표현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셋째, 한국어 학습에 있어 표현능력, 즉 말하기와 쓰기는 이해능력인 듣기와 읽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습득이 어려운 영역이다.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적절한 언어로 표현해야 하는 인지적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과거 문법 중심의 한국어 교육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표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단순히 정확한 문법과 어휘를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최근 한국어 학습 수요의 증가, 표현능력 향상의 어려움, 의사소통 중심 교육의 강조 등을 고려할 때, 한국어 표현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표현교육의 구성요소: 말하기와 쓰기
말하기와 쓰기는 언어 학습 능력 중에서도 표현 능력에 속한다. 표현교육이란 바로 말하기와 쓰기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의미한다.
먼저 말하기 교육에 대해 살펴보면, 유창하고 정확한 말하기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의사소통을 하는 데 1차적인 목표이다. 말하기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며 타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는 것에 있다. 말하기 교육은 주제별, 수준별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문법, 담화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전략적 능력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말하기 교육은 정확성과 유창성을 균형 있게 추구하고, 학습자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실제적인 과제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듣기와 연계하여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쓰기 교육에 대해 살펴보면,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적은 의사소통이다. 쓰기 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글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목적, 대상, 상황 및 사고 전개의 유형에 맞도록 생각과 느낌을 효율적으로 선정, 조직,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초급 과정에서는 맞춤법, 어휘, 문법의 적절한 사용과 친근한 주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중급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것, 고급에서는 모든 분야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관해 글을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쓰기 수업은 내용, 구조, 문법, 철자 등의 균형 잡힌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정확성과 유창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실제적인 쓰기와 학문적인 쓰기를 적절히 배합하여야 한다.
이처럼 말하기와 쓰기는 모두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표현교육의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
2.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다음과 같다"
유창하고 정확한 말하기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의사소통을 하는데 1차적인 목표이며, 쓰기는 말하기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며 타인과 ...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조위수
진흥원격연수원 강의 자료
김선정 외,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
최정순, 한국어 표현 교육 연구, 이중언어학회, 2011.
김한내, 프로젝트 학습법을 활용한 초등다문화 학생 대상의 한국어 표현교육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18.
강현화, 한국어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담화기능별 문형표현 단위에 대한 연구 : '거절'의 담화기능을 중심으로, 한국응용언어학회, 2007.
최정순, 한국어 표현 교육 연구, 이중언어학회, 2011.
전혜영,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1.
김한내, 프로젝트 학습법을 활용한 초등다문화 학생 대상의 한국어 표현교육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