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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폭력 기본 개념 및 정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일반적인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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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폭력 기본 개념 및 정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1.1. 학교폭력의 특성
1.2. 학교폭력 문제점
1.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2. 노인학대의 개념 및 유형, 예방대책
2.1. 노인 학대의 개념
2.2. 노인 학대의 유형
2.3. 노인 학대의 영향
2.4. 노인 학대의 실태
2.5. 노인 학대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2.6. 노인 학대의 문제점
2.7. 노인 학대의 예방대책

3. 노인학대의 위험요인
3.1. 노인 요인
3.2. 가해자 요인
3.3. 노인과 가해자 관계 요인
3.4. 사회적 요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1.1. 학교폭력의 특성

학교폭력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폭력의 결과로 야기된 후유증은 공통적인 단일 증후군이 없고 개인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행동, 신체, 심리 등에 미치는 영향은 일관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 간의 사소한 폭력은 과소평가되어 간과하는 경우가 많지만 학생들 간의 사소한 폭력 피해가 적절한 개입이 없이 지속적으로 방치가 될 경우 다른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소한 폭력의 피해도 지속적일 경우 피해 당사자에게 참을 수 없는 괴로움으로 연결될 수 있다.

폭력의 희생자들의 반응을 다섯 가지로 나누면 우울, 불안, 공포, 분노, 죄책감, 수치감, 낮은 자존감 등을 포함하는 정서적 후유증, 해리, 환청 등 지각 장애를 나타내는 인지적 후유증, 자살행동, 인격 장애, 물질 남용 등의 행동적 후유증, 재희생자화, 성문제, 폭력의 대물림 등의 대인관계 후유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심리적 및 정신적인 피해를 초래하며 피해학생은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을 잃기 쉬우며 학생의 학습능력과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생에 따라 학교폭력을 당하지 않기 위해 학교를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또래 폭력 피해학생들은 피해 경험 이후에 대체로 폭력 발생 장소에 대하여 불안해하며 두려워한다. 학교 결성, 가출, 자살, 특정 장소의 회피 등의 회피, 탈출, 철회 등의 반응을 보이며 자기방어, 보복 등을 위해 무기를 소지하기도 하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학교폭력 피해 집단은 가해 집단, 일반집단, 피해 집단 중 우울증, 외로움, 스트레스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자아존중감, 성적, 생활만족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2. 학교폭력 문제점

학교폭력의 문제점은 심각성 인식에 대한 홍보 부족, 학교폭력 신고에 대한 대처 미흡, 경찰 수사의 한계, 사전 예방활동 미흡, 사후 선도활동 미흡 등으로 볼 수 있다""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문제점으로는 학부모의 안일한 생각, 학부모의 이해부족, 사후 학생 관리와 보호 미흡, 산학겸임교사 등의 전문 인력 부족, 일관성 없는 교육정책, 기성세대들의 잘못된 사고 등이 있다""

또한 학교폭력예방법 및 시행령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있는데, 학교폭력 정의에 대한 문제점, 기본계획 수립의 문제점, 피해 학생 보호에 관한 문제점, 가해학생 선도 및 교육조치의 문제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책무에 관한 문제점,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구성의 문제점, 실무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서의 문제점, 자치위원회 구성 문제점,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 기구 구성 문제점,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관련한 문제점, 분쟁조정 효력에 관한 문제점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학교폭력과 관련한 기존 대책과 제도의 문제점을 정리하면 ① 입시 위주의 성장 중심 교육으로 인한 인성교육 소홀, ② 학교폭력 신고 조사처리 과정의 문제, ③ 가해학생 조치 및 피해학생 보호의 한계, ④ 교사의 역할과 권한 부족, ⑤ 규칙을 준수하는 학교문화 미흡, ⑥ 학교폭력 유발 환경에 대한 대응책 미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교폭력 대응에 관한 문제점은 학생, 교직원, 부모 등의 인식수준이 낮은 것도 지적할 수 있다. 피해학생은 신고에 따른 보복을 두려워하고, 가해학생은 학교폭력을 장난으로 인식하며, 목격자는 보복을 두려워하여 방관하고, 학부모는 관대하거나 피해학생을 문제있는 학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교직원들도 학교의 이미지 때문에 학교폭력을 은폐하려 한다""


1.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은 다음과 같다. 학교는 학생들의 활동적인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으로 학교폭력의 주된 장소가 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학교폭력의 예방적 기반조성에 대하여 책임적인 역할이 크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입시제도의 근본적 개선이 실행이 되어 교육 내용의 다양화가 성취가 되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학생들의 욕구를 학교 안에서 발산할 수 있도록 생활교육 프로그램, 특별활동 프로그램, 취미활동 프로그램, 봉사활동 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시행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며 자기존중감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학교폭력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의 부모와 연계지도체제를 유지해 폭력적인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에서의 예방책은 전체적 교육정책의 근본적 변화가 선행이 되어야 한다. 입시위주의 비인간적인 교육 풍토로 인하여 학생들의 욕구, 불만이 학교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전인적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 풍토의 마련이 시급하다. 일선 학교에서는 교사를 포함한 학교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활동도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담임교사의 책임감 있는 지도도 중요하지만 전 교직원들 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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