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교사의 역할과 놀이지원 방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사의 역할과 놀이지원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역할
1.1. 유아교사의 놀이 지원이란
1.1.1. 관객(onlooker)
1.1.2. 무대관리자
1.1.3. 공동놀이자(coplayer)
1.1.4. 놀이지도자
1.2.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
1.2.1.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지원
1.2.2. 부모-교사 협력을 통한 놀이지원
1.2.3. 물리적 환경을 통한 놀이지원
1.2.4. 언어적 지원을 통한 놀이지원
1.2.5. 정서적 지원을 통한 놀이지원
1.3. 나의 의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역할
1.1. 유아교사의 놀이 지원이란
1.1.1. 관객(onlooker)

관객의 역할은 유아의 놀이 활동을 감상하는 청중의 역할과 같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공간 근처에 위치하며 유아가 놀이하는 것을 바라보면서 끄덕임, 미소, 비언어적 승인의 신호 등을 주기도 하며, 유아에게 말을 걸어 관심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때, 관객은 놀이에 참여하지 않으며, 놀이를 방해할 수 있는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다. 관객의 역할을 하는 교사는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 특성, 요구, 욕구, 흥미를 존중하여 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지 적극적으로 관찰하며 수용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의 관찰은 교사의 적절한 개입 시기를 결정해주며 놀이의 평가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 놀이의 흥미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의 놀이 관찰을 통해 유아들의 놀이에서 교사의 중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면, 성공적인 놀이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중재하기 시작한다.


1.1.2. 무대관리자

무대관리자로서의 역할은 관객처럼 유아의 근처에 있지만 놀이에 참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유아가 놀이를 하면서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는 등의 도움이 필요하면 놀이 준비를 돕는 데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보조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의 교사는 유아의 놀이 준비와 진행을 돕고 조언해주는 개입방법으로 유아가 놀이 상황을 준비하는 것을 도와주고, 놀이가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며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개입하도록 한다. 교사의 환경제공을 위한 개입 전략이 놀이 이전뿐만 아니라 놀이 과정 중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놀이의 맥락과 시점을 초월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촉진하고 풍부화하기 위한 교육적 지원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공동놀이자(coplayer)

교사는 유아와 공동놀이참여자로서 유아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할을 하며 지원할 수 있다. 공동놀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유아의 놀이에 동등한 파트너로 참여하는 방법이며, 중심역할은 유아가 하게 하고 대개 교사는 주변 역할을 맡는다. 이는 함께 구성해가는 놀이 구성자로서 교사 개입 전략이 될 수 있다. 교사는 놀이 속에서 놀이 역할을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놀이를 제안할 수도 있다. 또한, 놀이에 참여하며 유아의 시각과 흥미, 관심을 보다 면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놀이에 참여하며 유아와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놀이의 수준을 더욱 높일 수 ...


참고 자료

강정숙, 김연진, 김정미, 김철옥, 서윤정, 이선혜, 이유선, 이학선, 이혜심(2021). 놀이의 의미읽기. 맘에 드림.
곽노의(2004). 놀이, 놀잇감 그리고 놀이공간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2004년도 강원유아교육학회 교사워크숍 및 총회.
권세경,이순영(2005). 물리적 환경의 차이에 따른 영아의 탐색 및 놀이행동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권윤경,이 찬(2015). 어린이 놀이 공간에 대한 듀이의 경험론적 특성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