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
1.1. 실습일정 평가
실습일정 평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은 2023년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15일, 총 12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실습실시 매뉴얼과 실습계획에 따라 15회기에 걸쳐 실습을 진행하였다. 매일 실습 일정과 다음 회기에 대한 교육 및 과제 등을 지도받으며 체계적으로 실습을 수행할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매일 실습생의 질문과 피드백에 성실히 응답하고 실습일지를 통해 환류를 제공하는 등 열의와 정성을 다해 실습생을 지도하였다. 또한 소규모 기관인 만큼 실습지도자의 업무 부담이 과중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생을 지도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기능과 역할, 행정절차 등을 상세히 경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충실히 실습을 수행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실습생이 수행했던 다양한 실습 업무와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수행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목적과 전체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타 기관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활동, 기관 전체 회의 참석,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 관찰일지 작성법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입력 방법 숙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1주차에는 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프로그램 보조자 역할을 수행하고, 2주차에는 클라이언트 관찰 및 관찰일지 작성,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등 기관 행정 업무를 숙달했으며, 3주차에는 "나는 사회복지사로 살기로 했다" 소감문 작성, 사회복지용어 숙달, 프로포절 작성 연습 등의 기관 과제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실습생의 역할이 다양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라는 기관의 전반적인 기능과 운영,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 역량을 폭넓게 경험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3. 실습목표 달성 평가
실습목표 달성 평가"은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와 실제 목표의 달성 정도를 점검하는 것이다. 실습 참여자는 실습 전 단계에서 자신의 실습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실습생은 실습 전 "사회복지사로서의 방향성 찾기", "클라이언트 관찰 및 관찰일지 작성", "기관 방문 및 프로그램 계획"의 세 가지 구체적인 실습 목표를 세웠다. 이 중 "사회복지사로서의 방향성 찾기"는 80%의 달성률을 보였다. 실습생은 매일 실습 교육 시간을 통해 사회복지사로 어떤 방향으로 성장할 것인지 고민하며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인드를 형성할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 관찰 및 관찰일지 작성" 목표는 100% 달성했는데, 1일 2명의 클라이언트를 관찰하고 일지를 작성하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입력하는 등 체계적인 관찰과 기록활동을 하였다. 마지막 "기관 방문 및 프로그램 계획" 목표는 50% 달성에 그쳤는데, 프로그램 계획에까지 실습생이 완료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습생은 대체로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였고 특히 클라이언트 관찰 및 일지 작성 영역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다만 프로그램 계획 수립에서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는 실습기간 및 여건상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앞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어떤 부분을 더욱 강화해야 할지 경험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실습 과정 평가
2.1. 서비스 실천과정 평가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그리고 문제 인식 능력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관찰일지, 상담일지 작성과 더불어 참고문헌, 교육자료, 전공서적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복지법과 아동인권 관련 교육자료를 통해 아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었다.
문제 사정 능력과 문제 분석 능력 또한 우수한 편이다. 실습생은 교육과 더불어 수집된 자료들을 해당 기관의 특성에 맞게 충실히 분석하려 노력하였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수정해나갔다. 이를 통해 아동의 신체, 정서, 학습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개입 기술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능력도 우수한 편이다. 실습생은 여러 대안을 제시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려 노력하였다. 특히 학습지도, 놀이지도, 급식지도 등 일상생활 지원에서 다양한 접근을 모색하였다.
면접 기술과 기존지식 및 정보의 활용 능력 또한 매우 우수하다. 실습생은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